“찾아가는 민원해결사”... 수원시 새빛민원실 ‘호평’민원행정서비스의 새로운 지평 열어... 시민들의 만족도 높아
‘수원시 새빛민원실’은 베테랑공무원이 시민·부서와 소통하며 원스톱으로 민원을 처리하는 새로운 민원처리 시스템으로 지난 4월 10일 수원특례시청 본관 1층에 개소해 운영되고 있다.
‘수원시 새빛민원실’은 시민중심의 혁신행정을 목표로 하는 만큼 지금까지와는 다른 민원처리시스템을 선보이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새빛민원실의 공간 그 자체이다. 들어서는 순간 민원인의 눈앞에는 이곳이 민원실인지 카페인지 착각하게 만드는 식물카페같은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이 펼쳐진다. 잔잔한 음악이 흘러나오고 커피를 마시며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공간 속에서 시민들은 관공서의 경직된 분위기가 아닌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누구든 마음 편히 방문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말 그대로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방문예약서비스 운영도 시민들의 만족도를 더욱 높인 시스템 중의 하나이다. 방문예약을 통해 담당자 출장 등으로 민원인이 재방문해야하는 경우를 예방하고 상담 신청내용을 미리 파악해 사전에 대안 등을 찾아 더욱 효과적인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
이러한 파격적인 변화를 맞이한 시민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민원행정서비스의 새로운 지평을 연 ‘수원시 새빛민원실’이 전국 민원실의 모습을 바꿀 수 있을지도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체인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