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수입산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지도·점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 등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

최문성 기자 | 기사입력 2021/04/23 [20:49]

양주시, 수입산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지도·점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 등 수입산 수산물에 대해

최문성 기자 | 입력 : 2021/04/23 [20:49]

 

양주시청


[양주=최문성 기자] 양주시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결정 등 수입산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수입산 수산물 원산지표시 특별지도 및 점검을 실시한다.

시는 4월 22일부터 5월 12일까지 수산물 유통·판매업, 음식점을 대상으로 판매일 기준 원산지표시 여부, 혼동 · 이중표시 여부, 동일어종 다른 원산지 구분 · 구획 보관 여부 등 판매 업체별 원산지표시 사항을 확인하고 거래명세표 대조 · 확인 등 의무사항 이행여부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점검품목으로는 △수입량 증가 및 원산지 둔갑 개연성이 높은 활참돔, 활가리비 등, △원산지표시 위반 빈도가 높은 수입유통이력 품목 활멍게, 냉장명태 등, △수입유통이력 대상 중 주요 품목 냉장갈치, 활먹장어, 냉장홍어 등이다.

점검 결과 원산지 거짓 표시의 경우 ‘농수산물의 원산지표시에 관한 법률’에 따라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고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할 예정이다.

특히 위반 업소는 주요 포털 사이트, 단속기관, 한국소비자원 등에 업소명, 주소, 위반사항을 공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원산지표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 만큼 신뢰 구축을 위해 업계의 자발적인 참여 바란다”며 “소비자가 안심하고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도록 수입산 수산물에 대한 원산지표시 관리를 강화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