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시민 자주 접하는 직종 종사자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하자”

간부 공직자들과 ‘10.29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시책’ 논의

박한수 기자 | 기사입력 2022/11/07 [15:17]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시민 자주 접하는 직종 종사자 심폐소생술 교육 추진하자”

간부 공직자들과 ‘10.29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시책’ 논의

박한수 기자 | 입력 : 2022/11/07 [15:17]

 

▲ 이재준 수원시장이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체인지=박한수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위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민들을 자주 접하는 직종에 종사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교육을 추진하자”고 말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7일 집무실에서 조청식 제1부시장, 황인국 제2부시장, 각 실·국장 등과 함께 ‘10.29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시책’을 논의했다.

이재준 시장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심폐소생술교육을 교육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시민들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며 “먼저 대중교통 종사자, 지역 방범대원, 대리운전 종사자, 청소 노동자 등 많은 시민을 만나는 분들과 협의해 교육을 추진하자”고 말했다.

또 “수원시 모든 공직자를 비롯해 공공기관 직원, 유관단체 회원 등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추진하라”고 당부했다.

각 실·국은 ▲안전사고 대응 현장중심 훈련 방안 ▲밀집 지역 공간·시설 개선 방안 ▲범시민 재난대응 역량 강화 계획 등을 보고했고, 이재준 시장은 “시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실질적인 대응 방안으로 발전시키라”고 요청했다.

이어 “우리 시부터 ‘이태원 참사’가 아닌 ‘10.29 참사’라고 부르자”며 “최근 출소한 연쇄 성폭행범을 이르는 ‘수원 발발이’라는 용어도 사용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라”고 말했다.

최근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 등은 ‘이태원’이라는 지명이 들어간 표현으로 인해 특정 지역에 편견·낙인효과가 생길 수 있고, 트라우마 증상을 자극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재준 시장은 아울러 “재난이 발생했을 때 우리 시 보고체계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라”며 “수원시정연구원과 협력해 긴급재난안전 관련 법·제도·시스템을 아우르는 연구를 진행하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