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화성시장 “예타 개혁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돼”

"예타조사 논의 활발히 이루어져야...사업주체의 자율성이 보장, 지역특색에 맞는 개선 방안 필요"

뉴스체인지 | 기사입력 2020/09/23 [00:31]

서철모 화성시장 “예타 개혁 더 이상 미뤄서는 안 돼”

"예타조사 논의 활발히 이루어져야...사업주체의 자율성이 보장, 지역특색에 맞는 개선 방안 필요"

뉴스체인지 | 입력 : 2020/09/23 [00:31]

 

▲ 토론회 사진(사진=서철모 페북 켑처) 

 

서철모 화성시장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에 대한 개혁을 더 이상 미뤄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 시장은 22일 자신의 페북을 통해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어떻게 개혁할지 논의하는 온라인 토론회에 참여해 지방정부가 책임감을 갖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우리 시 사례를 중심으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예타조사는 SOC분야를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공공투자사업의 관리를 위해 도입된 제도로 지난 20여년간 효율적인 재정운용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면서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규모와 국가재정 규모의 변화, 지방정부의 달라진 위상과 현실에 따른 개선이 필요함에도 그 변화를 담아내지 못하고, 심지어 지역에 꼭 필요한 사업의 발목을 잡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은 문제는, 첫째 예비타당성조사 기능상의 문제라면서 사업의 효율적인 시행을 위해 예비단계를 두는 것임에도 주객이 전도되어 행정절차상 사업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이는 사업을 추진하기도 전에 좌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둘째 예비타당성조사 방법론의 문제라면서 평가결과의 수치 B/C(비용편익대비)1가 엄격하게 고정되어 있고, 해외의 평가기준 대비 원단위로 인하여 과다수요를 예측하는 등의 부작용이 초래되고 있다고 했다.

 

셋째는 사회적 비용문제라면서 사업시기가 지연되거나 불투명해지는 경우가 많다. 동탄2 택지개발사업 일환으로 추진된 기흥IC 사업 지연, 동탄트램 10년 이상 지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신분당선 봉담읍 연장의 예타 미통과 등 지자체의 예산과 행정력 낭비, 주민불편이 심화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했다.

 

서 시장은 결과적으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여부가 사업 추진 여부를 최종 결정함에 따라 예타 통과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하고, 본래 사업의 타당성 및 기본계획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매몰되며, 임의적이고 형식적인 타당성조사가 조장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미래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이며 경기부양 효과가 좋은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현 예비타당성조사 폐지를 포함한 혁신적인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성분석(B/C)에 대한 결과로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정도로 역할을 제한하고, 이후 지자체나 소관부서 주관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타당성재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사업추진 결정기관과 책임기관을 일치시켜 사업주체가 책임감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서 시장은 지난 20여년간 예타 기준에 못 미쳐 예타의 벽을 넘지 못해 지역특화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 좌초되었던 경험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예타조사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서 사업주체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지역특색에 맞는 개선 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