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남부광역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서 배제 아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기자회견 열고 입장 밝혀

오혜인 기자 | 기사입력 2024/11/27 [20:24]

경기도, “경기남부광역철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서 배제 아냐”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관련 기자회견 열고 입장 밝혀

오혜인 기자 | 입력 : 2024/11/27 [20:24]

▲ 경기도청 전경     ©뉴스체인지

 

[뉴스체인지=오혜인 기자] 경기도가 최근 일부 경기도 기초단체장의 경기남부광역철도 배척 및 도지사 공약인 GTX플러스만 제출했다는 내용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도는 27일 오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건의사업에서 경기남부광역철도 배척은 사실과 다르다경기도는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기도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위해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작년 10월 배포한 신규 사업 가이드라인에 맞춰 올해 2월 고속·일반철도를 건의하고, 5월에는 광역철도사업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6월 국토교통부는 지자체 의견 등을 종합해 검토하기 위함이라는 사유로 전국 17개 지자체에 우선순위 3개 사업을 동일하게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16개 신규사업(전국 36개 중 44.4%)이 반영되었고,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는 21개 신규사업(전국 44개 중 47.7%)이 반영되어왔던 터라 동일한 3개 사업을 수용하기 어려웠지만 국토교통부와의 관계를 고려, 부득이 3개 노선을 건의함과 동시에 경기도 건의 사업 모두를 적극 검토 반영해 달라고 함께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선정기준에 따르면 국가철도망은 국가 추진방향 부합성, 경제성, 정책효과, 지역균형발전 및 정책적 필요성 등을 감안해 선정한다“3개 사업 선정 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선정 기준을 감안해 경제성(B/C) 한 가지가 아닌 경기도 균형발전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오 부지사는 그러나 최근 일부 기초자치단체에서 당해 지역에 사업이 가장 중요하다며 우선순위를 바꿔 달라 요구함과 동시에 마치 우선순위에 들지 않으면 검토도 되지 않고 반영도 안 된다는 부정확한 정보를 언론에 제공해 도민 여러분들께 혼란을 끼치고 있다며 우려를 전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의 3개 우선순위 사업이라는 단어에만 매몰되어 경기도의 특성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오히려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 친환경 녹색 교통수단 확충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신규사업의 예산 규모를 대폭 확대해 줄 것을 함께 건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오 부지사는 경기도는 고속철도 확대, 지역균형 발전, 출퇴근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시군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이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국토교통부는 우선순위 사업만이 아닌 전국에서 건의한 모든 사업을 검토하고 전국 최대 광역지방자치단체인 경기도의 교통수요를 감안해 최대한 많은 노선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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